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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int 1 이 나무, 느낌이 달라
수많은 나무 가운데 특별한 나무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패션 화보를 전문으로 작업하는 포토그래퍼는 수만 그루의 나무 가운데서도 인물이 확 살아나는 나무를 정확히 포착해내는 눈을 가지게 마련!

이는 물론 훈련에 의해서다. 사진의 나무는 열대 식물 같은 분위기를 가진 것으로, 굵은 나무가 앞에 선 대상을 날씬해 보이게 한다. 적당히 우거진 수풀이 태양광을 부드럽게 걸러줘 '소프트 라이트박스' 조명을 사용한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 Point 2 동굴 속에서도 표정은 살려야지
눈만 동그랗게 뜨고 인물만 클로즈업하는 '얼짱 포즈'는 이제 그만. 이 가을엔 자연의 느낌이 사람과 함께 어우러지는 사진이 제격이다.

배경과 분위기를 살리면 얼굴 역시 어둡게 나오는 것이 문제인데, 이는 노출 보정으로 극복할 수 있다. 포커스를 얼굴 부분에 맞추고 노출값(EV)을 조금 밝게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

 

> Point 3 그늘에서는 구름 모드를 적극 활용
인물 촬영에는 약간 흐린 날이 좋다. 그러나 그늘에서 촬영할 때는 날씨에 관계 없이 화이트밸런스를 구름 모드(흐린 날 모드)로 고정시켜야 푸른 색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푸른 색감은 인물의 생기를 떨어뜨린다.

 

> Point 4 로 앵글로 몸을 길고 가늘어 보이게
약간의 로 앵글은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전신 사진에서 표정과 얼굴의 선을 개성 있게 만들어 포인트를 준다. 반면 상반신이나 얼굴 클로즈업 사진은 약간 하이 앵글로 찍는 것이 갸름해 보이게 한다. 단, 너무 지나치면 자연스럽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ㅇ 나무의 여신
조리개 F5.6 셔터 속도 1/80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ISO 100 렌즈 20~70mm 촬영 시간 13:00
ㅇ 눈에 보이는 배경을 떠나 한 걸음 더 들어가면 특별한 장소가 나오게 마련이다. 나무를 배경으로 자연의 느낌을 살렸으며 자연스러운 포즈를 유도했다. 노출을 얼굴에 맞췄으며 적당한 심도를 택했다. 포토샵으로 약간 콘트라스트를 줬다.

 

김경희 (24·탤런트)
셀카, 폰카의 달인이자 블로그 마니아. 웹용 사진을 위해 소형 카메라로 클로즈업만 많이 찍어왔지만 요즘 그런 사진은 먹히지 않는다고 말한다.

좋은 이미지가 넘쳐나기 때문에 특별한 사진, 색다른 시각이 필요하다고. 틈만 나면 디카를 들고 경치 좋은 곳을 찾아다니는 그녀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는 순간 표정도 많아지고 부드러워진다.

 

디카로 사람 찍기
'연인과 계절을 동시에'

연인이나 친구가 모델 뺨칠 정도로 예쁘면 아무렇게나 찍어도 예쁘다. 그러나 예쁜 사람을 찍은 사진과 예쁜 사진은 엄연히 다르다. 현직 사진기자인 채승우 씨는 저서 <사진이 즐거워지는 사진책>(넥서스북스)에서 "예쁜 피사체를 찍으면, 사진을 본 사람들이 예쁘다고 칭찬할지도 모르겠지만, 그것은 대상이 예쁘다는 것이지 사진이 예쁘다는 것은 아니다.

모델이 정말 예쁘면 잘 찍는다고 생각하고 찍었는데, 막상 나중에 보면 아니더라"라고 말한다. 눈에 띄는 얼굴이나 매끄러운 몸매가 아니더라도 사람에게는 무궁 무진한 표정과 분위기가 있다.

 

게다가 어떤 표정이나 습관은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보다 사진에서 더 잘 보인다. 한번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찍어보자. 십중팔구는 내가 사랑하는 만큼, 내가 아름답다고 느끼는 만큼 잘 나오지 않을 것이다.

남에게 보여줘도 시큰둥할 뿐. 디카만 들이대면 예쁜 표정을 못 만든다고 다그치지 말고, 몇 컷 정도는 특별한 포즈가 아닌 편안한 느낌으로 촬영해보자.

 

시간이 흐르면서 좀더 자연스러운 포즈, 일상의 아름다움이 나올 것이다. 디카로 여러 컷 촬영하는 동안 사랑하는 사람의 표정과 반응에 몰입하게 되고, 결국 사랑도 깊어지게 될 것이다.

무엇을 생각하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이번 가을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내면이 담긴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

:: 여기서 찍었어요!
신비한 비밀의 정원
[희원]

용인이 꽃단장한 모습이 에버랜드라면, 갓 세수를 마친 상큼한 맨얼굴은 호암미술관과 희원이다. 일반에 공개된 공간이기는 하지만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기도 하다.

 

호암미술관은 삼성그룹의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이 40년에 걸쳐 수집한 한국 미술품을 전시하기 위해 만든 공간인데 1300평의 전통 한옥과 한국식 전통 정원인 희원(熙園),

 

프랑스 조각 명인 부르델의 조각품이 전시된 '부르델 정원' 등을 품에 안고 있다. 희원과 호암미술관이 디카 출사 지역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한껏 살린 전통의 매력과 잘 가꿔진 풍요로운 자연, 그럼에도 갤러리 특유의 모던함이 공존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 배경, 아까울수록 버려! -
조리개 F2.8 셔터 속도 1/250s 촬영 모드 조리개 우선 모드 렌즈 28~70mm ISO 100 촬영 시간 12:30


ㅇ 배경을 과감히 삭제하고 얼굴을 클로즈업한 사진. 야외라고 해서 무조건 인물을 4분의 1 이하로 배치하면 어정쩡한 구도의 사진이 되기 쉽다.

팔과 배경을 과감히 버리고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니 재미있고 도발적인 느낌의 사진이 됐다. 너무 배경에 신경 쓰다 보면 정작 중요한 인물의 표정이나 느낌은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인물 촬영에서 피해야 할 실수다.

 

때로는 과감하게 배경을 함축하는 것이 촬영의 묘미. 심도를 낮추기 위해(배경을 아웃포커싱하기 위해) 조리개를 개방했다. 반역광 상태에서 촬영, 하이라이트를 줬다.

- 어디가 숲이고 어디가 그녀일까 -
조리개 F4.5 셔터 속도 1/100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렌즈 28~70mm ISO 100 촬영 시간 12:10
ㅇ 강렬하고 압도적인 이미지보다 부드러운 그녀의 이미지를 살린 사진. 등쪽에서 부드럽게 들어오는 역광을 이용해 자연 느낌을 살렸다. 포토샵에서 부분적으로 블러를 사용했다.

- 기다림 -
조리개 F4.0 셔터 속도 1/80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렌즈 28~ 70mm ISO 100 촬영 시간 13:30
ㅇ 부드러운 느낌의 사진. 배경의 디테일이 조금 밝게 처리되더라도 노출값을 조정해 얼굴이 어둡지 않도록 조정했다.

입체감을 살리는 데 중점을 뒀고 배경을 아웃포커싱 처리해 인물에 집중하도록 했다.

 

- Photogenic Spot
> 눈에 잘 띄지 않는 막다른 산책로
> 비밀의 화원으로 들어서는 작은 문
> 거대한 나무, 맑은 물이 흐르는 숲
> 잠시 누워 휴식할 수 있는 잔디

 

- data
자가용 서울-경부고속도로 신갈IC-영동고속도로 마성 톨게이트-에버랜드 입구에서 표지판 따라 진행
대중교통
지하철 2호선 강남역이나 교대역에서 버스 이용
개장 시간
10:00~17:00 입장료 3000원 홈페이지 www.hoammuseum.org 문의 031-320-1851

 

이번 가을,
'여기서 모델 될래'

가을 냄새는 물씬 풍기지만 사람은 뜸한 곳, 정말 그런 곳이 있을까? 물론 있다. 다만 소문나지 않았을 뿐. 디카 마니아가 꼭꼭 감춰 놓은 출사 지역, 전문 포토그래퍼가 눈독 들이는 화보 촬영 지역을 소개한다.

 

:: Spot
양평 두물머리와 폐공장
[세트 같은 촬영지]

맑은 날은 물론 어두운 날, 흐린 날, 심지어 비 오는 날에도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지역이 바로 양평이다. 쓸쓸하고 음산하면서도 다정한 분위기는 어떤 사진을 찍어도 분위기 있게 나온다.

 

양평에서 손꼽히는 비밀 출사 지역은 유명한 '옥천냉면' 근처의 폐공장.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던 공장으로 들어서는 순간 어마어마한 규모의 폐허와 낡은 건물 더미가 시선을 압도한다.

금이 간 벽, 부서진 문, 아무렇게나 쌓인 고철 더미, 다 쓰러져가는 폐허를 지키는 개가 마치 영화 세트 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준다. 특히 가을에는 나무에서 떨어진 낙엽이 공장의 쓸쓸함을 더하게 만들어주니 제격.

 

- 햇살 만드는 공장 -
조리개 F4 셔터 속도 1/60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렌즈 16~35mm ISO 100 촬영 시간 12:00
ㅇ 폐교나 폐공장은 컨셉트가 강한 화보 촬영에 잘 어울리는 장소. 낡은 벽이나 거친 느낌의 건물 앞에서는 인물이 살아나게 마련이다.

 

- Photogenic Spot
> 영화 세트 같은 폐공장
> 물안개 그윽한 두물머리
> 낡은 느낌을 주는 황포 돛배와 쪽배

 

- data
자가용 서울-올림픽대로-미사리 방면-팔당대교 건너 양평 방면 6번 국도-두물머리 나루터-청평 방면 363번 국도-옥천냉면 못 미쳐 음식점 '락빈' 왼쪽
대중교통
상봉터미널, 동서울터미널-양평 시외버스터미널-곤지암 방면 버스 이용 홈페이지 www.yp21.net(양평군청)

 

용인 고기리 낙생저수지와 마차 카페
[서부 영화 같은 다정한 느낌]

최근 맛있는 음식점이 많기로 소문난 용인 고기리. 낙생저수지를 휘감은 작은 도로를 따라 멋진 갈대밭과 벌판이 펼쳐진다.

고기리는 서울 근교임에도 소박하고 거친 벌판이 많아 서부 개척 시대를 연상시킨다. 해가 뉘엿뉘엿 질 무렵, 덤불 사이에서 역광으로 촬영한다면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만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낙생저수지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고기초등학교 지나 파인하우스라는 통나무집이 나온다. 역시 거친 느낌의 서부 스타일 캐빈인데 그 뒤 공터에 크고 작은 마차 10여 대가 있어 한층 운치있다.

 

- 서부의 디카 슈터 -
조리개 F5.6 셔터 속도 1/125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렌즈 16~35mm ISO 100 촬영 시간 17:00
ㅇ 약간 어색한 듯도 하지만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배경지는 인물 촬영의 적지. 두고두고 이야깃거리를 만들 수 있다. 쓸쓸한 느낌의 배경이 오히려 따뜻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주었다.

 

- Photogenic Spot
> 서부 개척지 같은 느낌
> 그림 같은 10여 대의 마차
> 낭만 있는 인물 사진을 만드는 저수지

 

- data
자가용 서울-판교 톨게이트 지나 우회전-수지 방면 직진-S-Oil 주유소 앞에서 우회전-낙생저수지-고기초등학교-200m 직진하면 파인하우스 마차 카페
대중교통 지하철 3호선 연장 분당선 미금역 7번 출구-고기리유원지행 마을버스 문의 031-263-4444, 031-263-5555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영화 <편지>처럼 애절하게]

이미 많은 데이트족과 디카 마니아가 알고 있는 출사 지역이지만 의외로 숨은 코스가 많은 곳이다. 기암괴석이 있는 거친 자연이 있는가 하면 이슬에 촉촉하게 젖은 침엽수림이 있다.

화려하기 그지없는 꽃밭도 있고 구수한 한옥도 있다. 가을을 맞아 알록달록하고 재치 있는 허수아비가 10여 개나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또한 연두에서 진초록, 암초록까지 초록이란 초록은 모두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숲 속에선 카리스마와 깊이가 있는 사진을, 연둣빛 공간에서는 상큼하고 밝은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디카족이 연인의 인물 사진을 만들기 위해 빈번히 출사하는 지역.

 

- 물기까지 사진에 담아 -
조리개 F4 셔터 속도 1/250s 촬영 모드 매뉴얼 모드 렌즈 100mm ISO 100 촬영 시간 16:00
ㅇ 색을 조금 오버하여 받아들이는 디카의 특성이 잘 살아나는 작품. 해 질 녘의 낮은 역광에서 촬영. 반사 효과를 이용해 촬영했다. 나무 앞에 인물을 세우면 환상의 컷을 완성할 수 있다.

- Photogenic Spot
>다정한 고향집 느낌
> 압도적인 침엽수림이 빼곡
> <편지>에 등장했던 광장

 

- data
자가용 서울-46번 국도-청평검문소에서 현리 방면으로 좌회전, 37번 국도-임초리 상면초등학교 앞에서 좌회전-좁은 길을 따라 계속 진입-축령산 아침고요수목원
대중교통
상봉터미널에서 현리 방면 버스-임초리 하차 후 도보
개장 시간
08:00~21:00(동절기, 우천시에는 09:00~19:00) 입장료 6000원
홈페이지
www.morningcalm.co.kr 문의 031-584-6702

 

내면의 표정 까지`
'담아낸다'

디카를 꺼내들기 전, 피사체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일깨울 것. 이것이 인물을 찍는 최고의 기술이다. 촬영자와 모델 간의 교감을 이끌어내는 기본 테크닉을 소개한다.

:: Skill

[Point 1] 흐린 날이 맑은 표정을 만든다
'날씨가 좋지 않아 출사를 못 나가겠네!' 만일 연인의 인물 사진을 찍고 싶은 날이라면 걱정 말고 출발할 것. 아주 맑은 날이나 한낮에는 광선이 너무 강해 표정이 찡그려지거나 얼굴에 그림자가 생긴다.

반사판을 사용하거나 플래시를 강제로 터뜨리는 방법을 사용하면 해결. 플래시 강제 발광 모드를 설정하면 그림자가 제거된다.

 

 



 

[Point 2] 뽀얀 피부, 노출 값이 책임진다
연인이 뽀얗고 건강한 모습으로 찍히기를 원한다면 메이크업 대신 노출(?)을 권할 것. 노출값인 EV를 +0.3~1 정도 올려 촬영하면 뽀얗고 밝은 모습을 묘사할 수 있다.

그러나 배경이 실제보다 훨씬 밝게 찍히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배경이 밝을수록 카메라는 노출값을 맞추기 위해 조정하므로 얼굴이 어두워지게 마련.

 




 

[Point 3] 좋은 앵글이 최고의 기술이다
디카 초보자는 얼짱 각도만 고집하거나 사진 중간에 인물을 배치하는 것으로 앵글과 프레임을 완성한다.

그러나 인물을 프레임 안에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어야 좋은 사진을 얻는다. 앵글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신체의 일부를 과감히 포기하는 결단력도 있어야 한다.

 

 



 

[Point 4] 프로그램 모드(P)를 믿지 말자
상황에 맞게 카메라가 셔터 속도와 조리개, 노출을 맞춰주기 때문에 많은 디카 마니아가 사용하는 방법.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사진이 늘지 않는다.

조리개 우선 모드(A)를 이용해 인물의 표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배경은 흐리게 처리하는 아웃포커싱을 구사해보자.

조리개를 열수록(수치가 작아질수록) 초점이 맞은 부위만 선명하게 표현되고 조리개를 닫아 수치가 커질수록 배경까지 선명한 사진이 된다.



 

[Point 5] 무조건 발광은 곤란
프로그램 모드는 빛의 양이 적으면 무조건 발광해버리는 속성을 가졌다. 부드러운 느낌의 노을을 촬영하고 싶은데 자동으로 플래시가 터져버린다면 눈으로 본 느낌을 확인할 수 없다.

카메라에 내장된 플래시는 정면에서 발광하므로 인물 뒤편으로 그림자가 생기고 입체감이 감소되어 사진을 평면 느낌으로 만든다. 입체 느낌으로 인물을 표현하려면 태양 광선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Tips] 경직된 기념사진, 이젠 안녕
경직된 포즈의 기념사진. 아까운 필름 한 장에 제대로 된 인물 표정과 장소를 모두 담으려니 어쩔 수 없는 습관일 수도 있다. 그러나 디카는 필름값의 노예가 아니다.

 

인물 사진에도 스냅 정신이 필요하다. 경직된 사진을 피하려면 디카를 들이대지 말고 가능한 멀리서 광각 줌으로 촬영해야 인물에게 부담이 적다.

인물이 무엇엔가 열중하고 있을 때 미리 앵글, 초점, 노출을 설정한 후 이름을 불러 카메라를 의식하게 한 후 재빨리 찍으면 자연스러운 촬영에 성공할 수 있다.

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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