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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키닷컴에서는 고객의 행동패턴 및 주요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중복방문, 유출입 사이트, 유입패턴 등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나아가 고객행동분석 및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고객의 방문경로 및 사이트 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고객 중심적인 마케팅 및 광고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에 거치게 되는 방문경로 사이트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고객의 방문경로를 파악하여 방문자들을 유도하기 위한 광고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으며, 고객의 행동 패턴 파악을 통해 사이트/ 컨텐츠 기획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랭키닷컴 휴대폰 브랜드 분야의 중위권 업체인 S사와 M사의 을 랭키닷컴의 유입패턴 및 유출입사이트 분석 데이터를
통해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들은 휴대폰 제조사로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웹사이트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현재 S사와 M사는, 웹사이트를 이용한 마케팅 강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고객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주요 유입/유출 경로 파악
→ 중복방문 분석을 통한 사이트간의 연관관계 파악
→ 자사 및 경쟁사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광고 및 마케팅 정책 수립


 
휴대폰 브랜드의 온라인 사이트들은 계속 출시되는 신제품의 경연장이자,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진지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 커뮤니티, MP3, 게임, 사진, DMB, 동영상, 무선 인터넷 등 유/무선의 다양한 매체와 아이템이 활용되는 휴대폰 브랜드 마케팅의 특성 상 온라인 고객 행동 분석은 웹 기획/웹마케팅 기획의 가장 중요한 전제가 되고 있습니다.


→ 사이트 연관관계, 이용실태 및 활용도 측정
→ 방문자들의 관심의 변화 및 행동 패턴 이해
→ 자/타사 주요 유입/출 사이트 파악후
   매체 현황 평가 및 정책 수립
 
[분석1]
A사 : Family site 유입율 60.72% 높은 비율
P사: 검색엔진의 유입율 58.44% 일반적인
     고객 행동 패턴
S사: 검색엔진 유입율 50.68%로 높으며,
     커뮤니티 등 자체 Family site 유입율      24.99%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
[분석2]
경쟁사 비교 중복 방문 비율 (S사 사용자중 P사와 A사로 가는 비율이 필요.)
S사 기준: A사 중복방문 비율 약 6%, P사 중복 방문 비율 약 11%

비교 중복방문이란?
특정 사이트간의 중복 방문자 비율을 나타낸 것. (ex. B사에 대한 A사 고객의 중복방문 비율 50% : A사를 방문한 사용자 중 50%가 B사를 방문했음을 의미)
 
[방안1]
Family site 로부터의 유입율 저조
(원인 : 브랜드 인지도 상대적 저조 or 컨텐츠 연관성 빈약으로 추정)
→ 브랜드 인지도에 근거한 온/오프 통합 광고 필요. (문화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 패밀리 사이트와의 컨텐츠 연관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이트 변경 필요
[방안2]
검색 엔진으로부터의 유입 비율 높음.
→ 검색/키워드 광고 이외에 블로그, 카페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방식으로 검색 사이트 활용 필요

 
최근 신제품을 출시하며, 트래픽이 급상승 중인 M사는 과거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70% 이상 차지하고 있었으나, 경쟁사들의 공격적 마케팅 활동에 의해 점차 그 입지가 위축되어, 현재는, 시장 점유율이 15% 미만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M사 역시, 단순한 트래픽 상승이 아닌 마케팅 활동이 종합되는 하나의 근거지로써 웹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해 웹마케팅 활동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 유출입사이트, 중복방문 등을 통한 사이트
   연관관계, 이용실태 및 활용도 분석
→ 신제품 마케팅 광고 효과 및 방문유도 마케팅
   활동 진행 분석
→ 방문자들의 관심 변화 및 행동패턴 분석
 
[분석1]
유출율 : 신제품 브랜드(34%)>검색엔진(10%)>Family site(10%) >부가서비스
[분석2]
자사 신제품 홍보사이트에 대한 유입/출 비율이 각각 76.40%, 34.47%로 가장 큰 비중 차지.
[분석3]
부가 서비스 사이트로부터의 유입 2%, 유출 9% (유입<유출)
[분석4]
검색 엔진 중복 방문율 72%의 높은 중복방문자 수치 보임 (방문자의 행동패턴 파악)
[분석5]
쇼핑몰 중복 방문 약 40% 차지, 오픈마켓의 비율 높음 (오픈마켓 55% > 일반 쇼핑몰 비율 45%)
 
[방안1]
고객 retention을 위한 컨텐츠 정책 필요. (유출 경로 파악하여 부족한 컨텐츠 보강)
→ 부가서비스 관련 컨텐츠 확보/관련
→ 부가서비스 관련 이벤트 시행
→ 휴대폰 관련 일반 정보 (검색 엔진으로의 유출율 높음)

[방안2]
고객 행동 특성에 기반한 매체 기획
→ 키워드 광고 최적화 및 검색 포털의 블로그 메신저 등을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등 검색엔진 활용 방안 마련.
[방안3]
구매 관련 이동 경로 최적화
→ 자사 쇼핑몰과 구매 연동 정책 수립
→ 오픈 마켓을 경유한 방문자의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성 컨텐츠 강화. (ex. 제품별 인덱스 및 이미지 서비스 강화)

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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