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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의 성공을 결정 짓는 가장 큰 요소는 고객 맞춤 마케팅과 고객들의 다양한 웹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및 상품,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이 모두 참여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들의 Needs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며, 이와 동시에 고객들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충성고객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객 맞춤 마케팅과 고객들의 웹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은 방문자/URL 분석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령, 사이트 재 구축 및 마케팅을 준비한다고 가정하면,
방문자/URL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전개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방문자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통해 주요 이용자 성향 파악
→ 컨텐츠 이용량에 따른 활성/비 활성 컨텐츠 파악
→ 경쟁사 사이트에서 컨텐츠 이용률을 파악하여 경쟁우위 컨텐츠 상품 개발
→ 사이트 방문자의 연령 및 성별 분포를 파악하여 고객 맞춤 마케팅 전개




 
무료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던 벅스와 소리바다의 유료화 정책과 각 포털사들의 음악
서비스 진입, 그리고 SK/LG텔레콤/KTF의 음악포털 사이트 오픈으로 인하여
현재 온라인 음악시장은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이렇듯 현재 음악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굳힌 업체가 없는 가운데, 음악감상 사이트에서 중위권에 포지셔닝 되어 있는 M사는
자사 사이트의 상위 포지셔닝을 위하여 랭키닷컴 방문자/URL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재구축
→ 신상품 및 경쟁 우위 상품 개발
→ 상위권 음악 전문 사이트의 방문자/URL 분석
   을 통한 벤치마킹 정책 수립
 
[분석1]
무료 음악 사이트 방문자 수 감소인 반면
유료 음악 사이트 지속적인 증가 추세 기록
※ 무료:유료 방문자 수 비중 (5:5)
[분석2]
벅스/펀케익닷컴/멜론의 경우
20~30대의 방문자30~40%로 대등
[분석3]
M사의 경우 주력 컨텐츠인 음악감상 페이지
이용률 높음. 기타 서비스 이용률 저조
[분석4]

M사 고객들의 컨텐츠별 이용 행태 중 로그인
을 통한 회원들의 이용 저조
 
[방안1]
유료음악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신규 고객 흡수를 위한 정책 및 서비스 마련
[방안2]
구매 가능성이 높은 20대 방문 상승을 위한 맞춤형 컨텐츠 상품 개발
[방안3]
음악감상 서비스 외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경쟁우위 상품 기획
[방안4]
회원 및 비회원들의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회원 이용률 증대 => 잠재고객에서 충성고객으로 전환 유도







 
온라인 외국어 교육 전문 사이트인 Y사는 방문자 Profile과 URL 분석을 이용하여 온라인
외국어 교육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 성향 및 웹 사이트의 다양한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Y사는 현 사이트 고객 관계 개선, 신규 상품 개발,
사용자 이용 중심의 UI 개선과 성인 외국어 교 육에서 온라인 어린이 외국어 교육 및
어학몰 사업 확충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 방문자 분석을 통한 고객 성향 분석
→ 자사와 경쟁사에 대한 방문자 성별/연령별
   분포 파악
→ 컨텐츠 이용 현황 파악
 
[분석1]
20대 방문 비중 45% 기록
→ 취업 시 외국어 능력 요구 증대에 따른 결과로 추정
[분석2]
타 사이트와 달리10대 이용자들보다 30대 이용자들이 더욱 많음.
→ 취업 및 이직 시 외국어 능력 중요에 따른 결과로 추정
[분석3]
Y사의 컨텐츠별 방문 비율 중 유료강좌가 45%이상으로 가장 많은 이용을 보이고 있음.
[분석4]
Y사의 경우 유료강좌에 비하여 무료컨텐츠 이용률 저조
 
[방안1]
유료 상품 구매 가능성이 높은 20/30대 사용자 타켓팅
→ 이용자 중심의 UI 개선 및 상품 개발,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방안2]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유료상품
→ 고객의 반응 파악, 상품 강화 및 다양성으로 충성고객 확보
[방안3]
무료 컨텐츠 질적 향상
→ 서비스 이용률 상승, 잠재고객 확보, 지속적인 고객관리, 충성고객으로 전환
[방안4]
성인 외국어 사이트 이용 행태 분석
→ 어린이 외국어 교육 및 어학몰 신규 상품 개발 사용자 이용 중심의 UI 구축 진행
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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