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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ilwolman/140006710340

웹 운영시 어쩌면 매일매일 가장 많이 살펴보게 되는것이

방문자 통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의 글들 중에도 통계방법에 따른 웹 로그분석종류를 정리한 것이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방문자 통계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방문자 통계의 기본으로 사용하는 것은 순방문자 수(Unique Visitor : UV)입니다.

하루 또는 일주일, 한달이건 설정된 일정기간내에 해당 사이트를 몇 명이 방문했는가를

조사하는 통계입니다. 설정된 일정기간내에 중복 방문된 것은 기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순수하게 방문한 사람의 수의 집계를 의미하며 이것은 해당사이트의

인구규모를 나타내 줍니다.

일반적으로는 접속 PC마다 또는 접속 아이피마다 기술적인 코딩을 통해 집계를 합니다만

이런 방법은 아주 정확한 방법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기업내부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기에 비용적으로 적합합니다.

좀 더 정확한 데이터는 조사기관에 의한 패널조사등을 통해서 합니다.

 

두번?로는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방법으로 페이지 뷰 (page view : PV)입니다.

조사되는 해당 페이지의 노출횟수를 집계하는 방법으로 해당 페이지에서

해당 순방문자 수(Unique Visitor : UV)가 발생시킨 페이지 접속 수의 총 합입니다.

페이지 뷰(PV)는 간단한 기법으로 비교적 정확한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으며

전체 양적인 비교지표와 사용자의 활동성을 확인하는 지표로 흔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해당 페이지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번하게 새로고침을

요구하는 페이지가 있을 수 있고 한번만 보여주면 끝나는 페이지 일수도 있으므로

해당 페이지의 성격에 따라 참고적으로 내부 비교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세번?로는 1인당 발생시킨 페이지 뷰의 평균을 집계하는 기법이며 간단히 줄여서

그냥 평균페이지 뷰(Average View : Avg.PV)라고 합니다. 방문자의 활동성을 좀 더

의미있는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전체 페이지뷰(PV)를 순방문자(UV)로 나눈

집계입니다. 수학적으로 하면  avg.PV = PV/UV 라고 되겠지요.

 

네번째로는 방문율(Visit)입니다. 30분을 1 세션으로 하여 세션당 각 해당 사이트 방문자는

1로 체크됩니다. 어떤 사람이 한시간에 두번왔다면 방문율(visit)은 2가 되겠죠. 물론

그 한시간중 10분내로 2번왔다면 그것은 방문율(Visit) 1이 됩니다. 30분, 즉 1세션을

넘지 않은 방문이니까요.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간단히 소개하면 재방문일수와 채류시간을 집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방문일수(Frequency :FQ) 집계방법은 주간 또는 월간으로 설정된

일정기간에 해당 사이트를 몇일 재방문 했는지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체류시간(Avg.Duration Time: DT)은 방문자들이 각각 설정된 일정기간내에

해당 페이지에 머문 시간들을 방문자수로 나누어 평균을 구한 것입니다.

이 수치는 1인당 기간대비 총 체류시간(평균)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웹 기획/운영/마케팅에 관여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아시는 내용들이겠지만

정리차원에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외의 다른 로그분석 방법들은 저의 이전 글들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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