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웹 서비스 운영자는 매일매일 일기를 써야합니다.
'에러검사, 새로운 데이터 업데이트, 게시판관리, 회원관리, 사용성 개선'이라는 일기죠..

그리고 숙제를 해야합니다.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는 중요한 숙제로써 3가지를 풀어야 합니다. 
 
■ 문제를 만들어라.
    - 항상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 문제는 인식하는 사람의 몫입니다.
    - 관심있는 사람만이 문제를 제기합니다.
    - 그 문제가 정말 문제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 문제는 항상 그 뒤에 좀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문제들을 나열해야합니다.
    - 문제들을 분류해야 합니다.
    - 이제 최종 문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 통계자료를 만들어라.
    - 선택된 문제의 원인은 쉽게 인지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 원인이 한가지인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 근본적인 원인은 한가지이며 파악은 쉬우나 해결이 어렵습니다.
    - 짐작가는 원인들을 나열합니다.
    - 근본원인 파악을 위한 통계자료를 만들 방법을 모색합니다.
    - 원인분석을 위한 통계자료 들을 만듭니다.
    - 통계자료들이 정확한 것인지 검증합니다.

■ 통계를 읽어라.
    - 각 통계수치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 각 통계수치의 연관성은 개별 수치의 의미보다 중요합니다.
    - 개별분석은 원인을 말해주지만 통계수치들의 연관분석은 대안을 말해줍니다.
    - 각 통계수치들을 연관지어 논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 통계수치는 차가운 현실을 알려주기 ??문에 읽는 사람은 외면하고 싶어합니다.
    - 잘못된 분석은 배를 산위로 끌고 갑니다.
       
 
그럼 글을 읽으시는 분은 어떤 문제제기를 하실건가요?
 
 왜 회원수는 늘어나는데 일일 방문자는 늘어나지 않을까?
 왜 방문자는 늘어나는데 판매율을 늘어나지 않을까?
 판매 상품에 어떤 점 때문에 구매를 할까 혹은 구매를 하지 않을까?
 신규 구매 비율은 높은데 왜 재구매 비율은 낮을까?
 왜 메인 페이지 방문율과 Sub 페이지들의 방문율의 차이가 심할까?
 기타 등등등......

출처 : 페이퍼 홀릭 이영석

Posted by 라면한그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