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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egero ( 2004-11-10 18:25:37 작성, 2004-11-11 10:34:19 수정 )

 

1. 네비게이션 체계란?

" 구조와 조직은 방을 만드는 것과 유사하다.
네비게이션 설계는 문과 창을 만드는 것과 같다"

네비게이션이란 사용자들에게 어떤 장소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다. 고속도로에서 도로 표지판이 네비게이션 도구가 되듯이, 웹사이트에서는 하이퍼텍스트/하이퍼미디어가 네비게이션의 도구가 된다. 저자가 말하듯이 웹에서 네비게이션 도구가 삶과 죽음 같은 절실한 문제는 아니어도 웹사이트에서 길을 잃는다는 것은 결코 유쾌한 일이 아니기에,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편하게 하는 "네비게이션"은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인 네비게이션을 위해서는 앞선 릴레이에서 설명된 "구조", "조직", "레이블링"과 이번 릴레이에서 소개할 "브라우징" 그리고 앞으로 소개될 "검색" 등의 요소가 모두 중요하다. 이번 릴레이에서는 네비게이션 설계의 주요점, 네비게이션 체계의 특징 및 그 형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2. 네비게이션 설계의 주요점

중간영역
네비게이션 체계를 설계할 때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상호 작용 설계, 시각 설계, 유용성 공학 사이에 존재하는 중간영역을 다루게 된다. 네비게이션 설계 작업을 하다 보면 전략, 구조, 설계, 구현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 지역 네비게이션 바의 위치는 어디가 좋은가?
- 라디오 버튼, 드롭다운 리스트, 리스트 박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
- 링크 색상은 무엇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좋든 싫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자는 이러한 논쟁에 참여해야 하며, 이러한 논쟁에서 영역간의 경계는 대개 흐릿하고 그 경계선도 매일 바뀐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설계가가 디자인을 하기도 하고, 디자이너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작업을 하기도 한다. 최상의 해결책은 열띤 논쟁과 영역간 협업이다.

브라우저의 네비게이션 기능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와 같은 브라우저에는 뒤로/앞으로, 즐겨찾기, 상태표시줄과 같은 자체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네비게이션 설계시에 브라우저의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환경 구축하기
웹사이트 사용자는 메인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하위 페이지로 바로 접속 가능하다. 그러므로 사용자에게 현재 위치를 알려주고 명확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정보의 계층구조를 보여 주어야 한다.

유연성 향상시키기
네비게이션 체계를 잘 설계하는 비결은 유연성이라는 이점과 혼란스러움이라는 위험 사이에서 적절한 규현을 유지하는데 있다.

3. 네비게이션의 형태

내장된 네비게이션 체계
: 웹페이지 자체에서 통합된 전역, 지역, 문맥 네비게이션 체계를 일컫으며, 이들은 사용자에게 위치를 알려주고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알려준다.


보완적인 네비게이션 체계
: 사이트맵, 색인, 가이드와 같이 컨텐츠 페이지 외부에 존재하는 보완적인 네비게이션 체계를 일컫는다.


4. 내장된 네비게이션 체계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옵션으로 혼란스럽게 할 위험을 감수하면서 이동의 유연성을 균형있게 조절해야 한다.

전역 네비게이션
- 모든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네비게이션이므로, 유용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 사용자 요구와 기업 목적, 컨텐츠, 기술, 문화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지역 네비게이션
- 전역 네비게이션을 보완하여 하위 지역을 탐험 가능하게 한다.
- 하위 사이트, 사이트 내 사이트라고도 한다.

문맥 네비게이션
- 콘텐츠 내 네비게이션으로 구조적이기 보다는 편집 작업과 더 관련 있다. 연관 학습을 지원한다.
- 문맥 링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 (문맥 링크의 중요성과 특성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5. 보완적인 네비게이션 체계
사이트맵
- 웹사이트의 위계적 계관을 제공한다.
- 콘텐츠의 세부화된 지역으로 직접 접근을 활성화할 수 있다.

사이트 색인
- 계층 구조 없이 알파벳순으로 제공한다.
- 이미 알고 있는 항목을 찾을 때 유용하다.
- 세분화 수준을 결정해야 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어떤 단어를 찾을 것인가?.. 즉 검색로그나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결정해야 한다.

가이드
- 새로운 사용자에게 웹사이트의 컨텐츠와 기능을 소개하고, 마케팅 기회를 살리기 위해 활용된다.
- 대부분 한번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검색
- 다음 릴레이에서~


6. 고급 네비게이션 체계
개인화와 커스터마이징
- 개인화 : 사용자 행동, 요구, 선호도 모델을 기반으로 페이지를 개인에게 맞춘 것이다.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앞으로 어떤 것을 원하게 될지 알기 힘들기 때문에 개인화의 어려움이 있다.
- 커스터마이징 : 표현방식, 네비게이션, 컨텐츠 옵션의 일부 조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통제권을 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시간을 소비하려고 하지 않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몇 중요 사이트에만 시간을 투자하려 하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의 한계가 있다. 또한 사용자 스스로 무엇이 알고 싶은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시각화
- 물리적 공간으로 보여주려는 정적인 사이트맵, 페이지 관계를 보여주려는 동적인 사이트맵이 있다.
- 이러한 방식이 실제로 유용한 수단인지는 아직 회의적이다.

사회적 네비게이션
- 다른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개별 사용자의 가치를 얻어낼 수 있다는 단순한 발상에서 시작했다.
- 인기순위 목록 등이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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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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