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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 뿐 만 아니라

상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 전략을 수립하거나 사업 비젼을
커뮤니티에서 발견하고자 노력하는 많은 시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몰에서 나름데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활성화시키려는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쇼핑몰이 커뮤니티를 구축하여야 하는 이유.
 
 1. 마케팅 비용절감.
    신규고객 창출 마케팅에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기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한 마케팅에는 조금 덜 듭니다.
 
 2. 신규 가입고객 촉진.
     입소문 마케팅이 가능하고, 차별화가 가능하며, 호기심과 참여욕구를 증대시킵니다.    

 3. 고객 충성도 향상.
     고객들이 구매자의 입장을 넘어 스스로 컨텐츠 생성, 고객 서비스 대응 등의
     협력자의 입장에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4. 고객 대응 전략 수립에 용이성.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기 쉽고
     최근의 트랜드 및 다양한 분석 자료들을 수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브랜드 인지도 향상.
     빠른 구매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참여자들에게
     몰의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 신뢰성 향상.
     고객들이 쇼핑몰의 가격결정 및 쇼핑몰 개선에 직접 참여하게 되며
     그러한 의견들이 공개됨으로써 신뢰성과 품질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8. 양질의 컨텐츠 확보.
     양질의 컨텐츠를 구축하는데는 많은 인력과 비용이 들어 갑니다.
     그러나 커뮤니티는 스스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자기개발력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몰에서도 커뮤니티를 운영하면 좋은 이유가 많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핑 업체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잘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왜 일까요?

■ 쇼핑몰이 커뮤니티를 구축하지 못하는 원인.

1. 절대 순 방문자가 적습니다.

    일단 방문자가 많아야 커뮤니티 활성화를 기대하겠는데 일일 순방문자가 3000 명

    이하인 경우는 조금 더 마케팅이 필요하겠습니다.


2. 커뮤니티를 두려워 합니다.

    아무래도 칭찬엔 인색하고 불만은 털어 놓기 쉬운것......

    커뮤니티를 통해 상품에 대한 불만만 쌓이면 어떻하나 하는 두려움도

    커뮤니티 구축을 망설이는 커다란 이유입니다.


3. 단기적 수익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커뮤니티라는 것은 어느정도 활성화 되었을 때 비로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초기의 어설픈 커뮤니티 운영은 오히려 장애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무래도 '방문자 적다', 혹은 '허접하다'라는 인상을 줄 수 도 있기

    때문에 활성화를 위한 많은 노력에 비해 단기적으로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구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본격적인 개발인력과 기획인력이 투입되므로 비용이 추가되며,

    활성화을 위한 운용비도 증가하게 되는데

    활성화가 잘 될 것이라는 불확실성 속에서 쉬운 결정은 아닐 수 있습니다.


5. 상품과 커뮤니티 구성과 매칭이 잘 안됩니다.

    무엇보다 기획력이 필요한 요소인데 상품과 커뮤니티 구성을 얼마만큼 잘 매칭될 수

    있게 하는가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동호회를 운영한다면 그 동호회의 목적과

    몰의 상품과는 상당부분 연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한마디로 "쌩뚱맞다"가 되면 곤란할 것입니다.

    게다가 상품중에는 커뮤니티와 정말 어울리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들어 1회 구입하면 평생 구입할 필요없는 상품,

    또는 대중성이 별로 없는 상품등의 경우에는 커뮤니티 구성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경우는 커뮤니티 구축의 의미도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 구축에 성공하여 매출에 큰 도움을 받고 있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생각나는 몇곳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 가볼만 한 쇼핑몰 커뮤니티 
 
- 코스인사이드 (http://www.cosinside.com/community/index.html)
 화장품 관련 쇼핑몰입니다만 커뮤니티가 아주 잘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비록 널리 알려져 있는 사이트는 아니나 곧 좋은 반응이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획/운영자라면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디씨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
  이미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이트라서 다른 설명이 필요 없겠습니다.
  '카메라 쇼핑몰'보다는 '디카 커뮤니티'로 더 유명해진 곳이죠.
  대한민국에 '디카'바람이 불면서 그 혜택을 많이 본 것은 사실입니다만
  나름의 커뮤니티의 묘미를 잘 살린 곳이니 만큼 커뮤니티 구축 벤치마킹 대상에서
  빠질 수 없을 것입니다.
 
-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티켓 인터넷 예매로 유명한 곳이죠.
  커뮤니티가 비교적 작은 규모이나 '나도 평론가', '풍선대사릴레이'등을 보면
  보유한 상품(영화,공연 등)과 타겟팅이 잘 매칭되는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에 주목해 볼 만 합니다.
  반드시 커뮤니티가 커야할 필요도 없으며 오히려 타겟과 매칭을 잘 이루고
  활성화 되도록 꾸준히 잘 운영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 쇼핑몰 커뮤니티 구축 전략
 
커뮤니티의 구축과 활성화에는 많은 시간과 열정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전략적 접근을 통하면 조금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1. 커뮤니티를 구현한 업체에 관련 상품들을 입점시키고 그것을 통한

    자신만의 커뮤니티로 유인시킨다.

2. 다음카페, 네이버의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자신만의 커뮤니티로 유인시킨다.

3. 상품과 관련된 기존의 커뮤니티 업체를 M&A 하거나 협력하여 대응한다.

 

출처 : 페이퍼 홀릭 이영석

Posted by 라면한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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