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마스터리그 메뉴설명 먼저 전체일정과 기준이 D1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명시하는 바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메뉴구성은 동일하며, 전반적인 일정이나 시합 외적인(D1,D2컵이나 마스터스컵등)의 구분만이 있으니 메뉴를 잘 숙지하도록 하자. 어차피 계속 볼 녀석들 아니던가. (1) 次週ヘ 다음주로 진행한다. (2) ロッカ-ル-ム [락커룸] ① 對戰相手情報 (대전상대정보) 상대팀의 정보를 본다. Wn13 : 마스터리그 메뉴화면 Wn14 : 상대팀과의 전력 비교화면 ② 試合分析(시합분석) 자신의 시합내용을 데이터로 분석하는 메뉴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대로 シュ-ト狀況(슛상황), オフェンスパタ-ン(오펜스패턴), ディフェンスパタ-ン(디펜스패턴)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중 패턴에 대해 잠시 넘어가자면, 오펜스 패턴은 맨 위가 パス成功率(패스성공률), 그 밑에 シュ-トエリア(슛이 이뤄진 위치) 3번째가 シュ-トパタ-ン(슛패턴-차례대로 전 슈팅수, 슛결정률, 골대안으로 향한 확률, 페널티 에이리어 안에서의 슛확률, 헤딩슛 확률), 마지막이 得點時間帶(득점시간대)니 참고하셔서 자신의 공격패턴을 살펴보시길 바란다. 디펜스 패턴은 맨 위가 시합당 경고의 횟수 그 바로 밑에 시합당 파울수이며 나머지 메뉴는 공격패턴의 그것과 같으며 수비진이 허용한 상대방의 공격패턴을 말해준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15.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16.JPG)
| 오펜스 패턴 | | 디펜스 패턴 |
③ フォ-メ-ション [포메이션] 자신의 팀의 포메이션을 변경한다. 이 곳에서 변경 된 포메이션은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적용되니 디폴트로 사용할 포메이션을 만들도록 한다(이와는 반대로 시합내에서 바꾼 포메이션은 전체 포메이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DATA 전체 시합진행 캘린더나 리그, 컵, 랭킹등을 살펴볼 수 있는 항목이다.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다. ① カレンダ [캘린더] 1시즌의 시합스케쥴을 요약하여 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짜여져 있다(참고로 컵대회 및 챔피언쉽리그에 진출했을 때를 가정한 스케쥴이다) 보고 싶은 일정을 선택한 뒤 방향키를 위 아래로 내려 전반기, 후반기를 골라주면 해당 날짜의 시합정보를 볼 수 있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17.JPG)
| 캘린더 화면 |
② リ-グ戰情報 (리그대회 정보) 리그와 컵에 대해 모호하신 분이 계실까 부연설명을 하자면 컵은 일종의 토너먼트 방식과 같이 단판 혹은 홈&어웨이 방식으로 게임을 펼쳐 이긴 팀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제도라면 리그는 해당 리그에 구성된 팀들이 모두 홈&어웨이로 시합을 펼쳐 승점(승리 3점, 무승부 1점)을 비교하여 순위를 다투는 방식이다. 하여간 이 메뉴에선 현재 D1리그(혹은 D2리그)의 順位表(순위표), チ-ム情報(팀정보), ゴ-ル, アシストランキング(골,어시스트랭킹) 등을 살펴볼 수 있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18.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19.JPG)
| 팀정보 | | 골&어시스트 랭킹 |
③ カップ戰情報(컵 대회 정보) D1컵이나 챔피온쉽 , 마스터스 컵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메뉴이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順位表 對戰表(순위표 대전표)나 마찬가지로 팀정보와 골랭킹등을 볼 수 있다. ④ WEFAランキング(WEFA 랭킹) 총 72개팀으로 구성된 마스터리그에서 자신의 클럽의 랭킹을 알 수 있다. 랭킹은 WEFA에서 정해진 포인트가 가산되어 8주,16주,28주,36주마다 발표되며 좋은 성적을 거둘수록 당연한 이야기지만 점차 포인트가 올라가게 된다. 환언하자면 랭킹 1위팀을 이긴다고 해서 한번에 1위가 되는 것이 아니라 포인트에 따른 (리그 우승등의) 누적계산이다. ⑤ 記錄室(기록실) 통산기록이나 평점랭킹등을 보는 메뉴로, 위에서부터 通算 ゴ-ル, アシストランキング(통산 골랭킹 어시스트 랭킹), 評価点ランキング(평가점랭킹) ,マイベストイレブン(마이베스트일레븐), シ-ズン結果 에 대한 정보가 있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0.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1.JPG)
| 골&어시스트 랭킹 | | 마이 베스트 일레븐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2.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3.JPG)
| 포워드 평점 1위 앙리 | | 시즌 결과. 필자가 달성한 트리플 크라운! |
(4) 交涉 [교섭] 어쩌면 마스터리그를 하는 원동력으로 이 교섭메뉴를 꼽을수 가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선수들을 영입하거나 다른 팀으로 이적시켜 자금을 마련하고 여러 선수들에 대하여 ‘WISH LIST’ 를 만드는 등 팀에 대한 감독만의 선수 구상이 가능하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항목이 뜨게 된다. ① 檢索 (검색) 선수를 찾는 명령이다. 검색 메뉴안엔 다시 세부메뉴가 있는데, 표를 참고하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밑의 표는 탤런트 검색에 따른 일어번역이다. 역시 참고하여 쉽게 검색에 이용하시도록.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4.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5.JPG)
| 이지검색화면 | | 조건검색화면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6.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7.JPG)
| 포지션을 선택하자. | | 팀에서 직접 찾는 방법도 있다. |
② リスト 리스트업 시킨 선수들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알려드린다면 검색이 나 리스트를 통해 나열된 선수들을 일정한 key를 통해 정렬이 가능한데, 네모버튼을 누르 게 되면 아래와 같은 항목이 뜨게 되니, 원하는 순으로 정렬하다록 하자. 名前順に竝べ替える 이름순으로 정렬한다. ポジションごとに 竝べ替える 포지션으로 순으로 정렬한다. 國籍ごとに 竝べ替える 국적순으로 정렬한다. チ-ムごとに 竝べ替える 팀순으로 정렬한다. 身長順にソ-ト 신장순으로 정렬한다. 年齡順にソ-ト 나이순으로 정렬한다. 能力値順にソ-ト 능력치순으로 정렬한다. 年俸順にソ-ト 연봉순으로 정렬한다. 殘り契約年數順にソ-ト 남은 계약연수순으로 정렬한다.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8.JPG)
| 필자리스트 |
④收支豫測(수지예측) 이적교섭을 신청하거나 이적이 들어온 선수에 대한 수지예측을 할 수 있는 메뉴이다. 전반적으로 현재 소유포인트와 이적등이 행해진 뒤의 포인트계산을 통해 이적 후의 클럽운영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⑤市場情報(시장정보) 팀별로(하이라이트 되어 있다)이적정보 등을 볼 수 있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29.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30.JPG)
| 수지예측 | | 시장정보 |
(5) チ-ムトレニング [팀 트레이닝] 시즌 중에는 컨디션 조정으로 나오게 되지만 시즌이 끝난 프리시즌 기간에는 팀 트레이닝을 통해 선수 능력치를 올리거나 떨어진 능력치를 다시 회복 할 수 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먼저 트레이닝을 チ-ム(팀)으로 할건지 個人(개인)으로 할건지를 정할 수 있는데, 팀과 개인에 따라 연습할 수 있는 메뉴가 다르며, 팀을 골랐을 경우 해당 연습에 참가할 복수명을 고르게 되는 차이가 있으며 능력치 성장의 주체도 다르다. 화면상의 OK사인이 날 때까지 열심히(?) 연습을 하면 되는데,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한번 트레이닝을 한 선수는 그 주에 같은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능력치 상승이 없으나 거의 트레이닝 항목에 따라 올라가는 수치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모든 트레이닝을 한번 씩 하며 열심히 노가다를 해야 좋은 선수로 기를 수 있다(개인, 팀 연습에 모두 뛰게 해주다 보면 대략 30분이 흘러간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31.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32.JPG)
| 트레이닝 선택 화면 | | 훈련할 멤버를 선택해주자. |
(6) 成長シ-ト [성장 시트] 선수가 팀에 들어와서 지금까지 능력치의 성장/감소 를 확인하는 메뉴로 각 선수마다 설정된 성장 그래프를 볼 수도 있다. 일단 선수를 선택하게 되면 그래프상의 현재 위치가 나오게 되고(나이를 의미한다) R1버튼을 누르면 해당 그래프 구역이 확대가 된다. 그래프를 보는 요령은 먼저 기울기가 올라가는 곳의 현재 위치가 있다면 선수능력치가 아직 성장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마치 미분의 그것과 같이 기울기가 클수록 선수가 더욱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 그래프가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면 시합과 훈련을 통해 많은 성장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요, 완만한 상승곡선은 완만한 성장은 하락중인 그래프에 현재가 와있다면 선수의 능력치가 쇠퇴하게 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R1버튼으로 그래프를 확대하면 선수가 어느 정도 나이부터 쇠퇴기에 들어가는게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전에 선수를 파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색상의 구분이 있는데 빨간색은 선수의 정상 성장 곡선이며, 파란색은 실제 선수의 성장곡선을 의미하기 때문에 만약 원래의 성장곡선보다 파란색이 위로 가 있으면 보다 잘 키웠다는 의미가 되며, 밑으로 가 있다면 정상 성장보다 더디다는 의미다.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33.JPG)
| | ![](http://ftp.gameshot.net/gameshot/Screenshot/review/2004_08/image_wn/b_wn34.JPG)
| 잘 키운 카르도소 열 딩요 안부럽다. | | 잘못 키운 못난 필자가 바보로다. |
(7) チ-ムエディット [팀 에디트] 팀에 대한 설정을 바꿀 수 있으며 프리시즌에만 가능하다. 메뉴를 고르게 되면 첫번째가 등번호 변경이요, 다음이 팀 에디트니 에디트 매뉴얼을 참고하여 원하는 팀으로 꾸며보시기 바란다. (8) 環境設定 [환경설정] 마스터리그 환경에 대한 옵션메뉴로 차례대로 ML초기화포인트, 시합시간, 게임레벨, 그룹명칭, 오토세이브 설정, 유니폼셀렉트, 볼타잎, 볼이펙트를 고를 수 있다. 여기서 난이도의 경우엔 반드시 프리시즌, 즉 시즌이 모두 끝난 후에만 가능하니 평소에 안나온다고 해서 난이도를 바꿀수 없다고 역시 낙심하지 말지어다. (9) モ-ドセレクトへ 環境設定 [모드셀렉트로] 모드 셀렉트 화면으로 돌아간다. 게임을 빠져나가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며, 의외로 세이브 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추가 설명하자면 네모버튼을 눌러 파일 세이브 화면으로 들어간 뒤 슬롯을 고르면 된다. |